컨텐츠 바로가기


콜센터

무통장입금계좌안내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유용한자료

유용한자료

게시판 상세
제목 (메디컬투데이) "제대로 안보여"…시력저하까지 동반하는 '사시'
작성자 관리자 (ip:)
  • 작성일 2018-11-12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
  • 평점 0점

두 눈의 위치가 올바르게 정렬돼 있지 않아 각각의 눈이 다른 방향으로 바라보는 상태를 말하는 사시는 시력저하까지 동반할 수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 사시 심해지면 시력 저하도…선천적·후천적 원인 등 있어

사시는 한쪽 눈이 정면을 주시하고 있을 때 다른 쪽 눈은 '안으로 혹은 바깥으로' 주시하고 있거나 '위로 혹은 아래로' 주시하고 있는 상태다.

또한 이 같은 상태가 항상 지속될 수도 있고 나타났다가 사라졌다가 하는 경우도 있으며 사시가 있는 눈이 바뀌는 경우도 있다.

이에 따라 대개 사시는 외사시, 내사시, 상사시, 하사시 등으로 표현되며 지속적으로 한쪽 눈만 정렬이 맞지 않은 경우는 한눈사시라고 한다.  

부산대병원 안과 최희영 교수는 "사시는 주로 소아에서 흔히 나타나며 미국소아의 약 4%정도에서 발견된다고 한다"며 "물론 나이가 들어가면서 나타날 수도 있고 가족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지만 명확한 유전양식이 밝혀져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어 최 교수는 "두 눈이 같은 물체를 바라볼 때 정확하게 정렬을 이뤄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는 두 눈에 있는 외안근, 즉 눈을 움직이는 근육들이 조화롭게 움직여야하고 한눈에 여섯 개 씩 있는 외안근들은 대뇌의 조절을 받고 있다"고 논했다.

이에 정상인 경우에서는 두 눈이 한 물체를 바라보면 두 눈에 맺힌 상을 대뇌에서 조합해 입체적인 하나의 물체로 인식하게 되지만 사시가 있는 환자에서는 두 눈의 상이 다르게 인식되면서 입체감이나 깊이에 대한 인식 등의 감각이 떨어지게 되고 더욱 심한 경우에는 약시가 발생하게 돼 시력저하가 동반될 수 있다.

이미 시각기능이 발달된 성인에서는 후천적으로 사시가 생기게 되면 물체가 두개로 보이는 복시증상이 발생하는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인 것.

또한 소아에서 발생하는 사시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뇌성마비, 수두증, 뇌암, 미숙아 등에서 좀 더 흔히 발견되고 선천성 백내장 등 어려서부터 시력발달에 장애를 줄 수 있는 안과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사시가 많이 동반될 수 있다.

단 대부분의 소아사시환자들은 이러한 질환을 가지고 있지 않고 정상적인 발달상태를 가지고 있는 환자가 많다. 


기사 자세히보기 ->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171561


첨부파일
비밀번호 *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비밀번호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